본문 바로가기

생활

생애 첫 국민연금 수령, 신청방법은?

반응형

 

오랫동안 납입하던 국민연금을 수령할 시기가 되면 어떤 기분일까요? 은퇴에 대한 섭섭함과 동시에, 다달이 들어올 연금에 설레이지는 않을까 싶은데요. 

 

이번 포스팅에서는 생애 첫 국민연금 수령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 

국민연금 노령연금 수급 개시 연령

국민연금, 즉 노령연금은 최소 10년 이상 꾸준히 납입하고 60세 이상이 되면 평생 매월 지급받는 사회보장제도로 가장 기본적인 노후준비 중 하나입니다. 

 

현재 우리나라 인구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인해 국민연금 수급 가능 연령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. 참고로 2021년 첫 수급 연령은 1959년생입니다. 

 

 

노령연금은 가입기간, 연령, 소득활동 유무에 따라 노령연금, 조기노령연금으로 구분됩니다. 분할연금은 이혼한 사람이 배우자였던 사람의 노령연금액 중 혼인기간에 해당하는 연금액을 나누어 지급받는 제도로 혼인기간 중 국민연금보험료 납부기간이 5년 이상이어야 합니다. 

 

 

국민연금 노령연금 신청방법

국민연금 신청방법은 크게 ① 인터넷 신청 ② 국민연금공단 방문 ③ FAX전송 ④ 우편발송의 4가지가 있습니다. 

 

① 인터넷을 통한 신청

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(www.nps.or.kr)에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하여 다음의 순서로 이동합니다. 

[홈페이지 > 전자민원 > 개인민원 > 신고/신청 > 연금청구/수급자 관련 > 연금급여청구] 

 

이때, 필요서류를 함께 업로드 해줘야 하는데,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. 

- 노령연금 청구신청서

- 신분증 사본

- 본인 명의 예금계좌 (통장사본)

- 혼인관계증명서

- 가족관계증명서 (배우자 외 부양가족연금 대상자가 있는 경우)

 

② 국민연금공단 본사 또는 지사 방문

가까운 국민연금공단 본사 또는 지사에 필요서류를 준비하여 방문합니다. 집에서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는 국민연금공단 콜센터 1355를 통해 안내받거나 홈페이지를 통해 알수 있습니다. 

 

③ FAX전송을 통한 신청

거동이 불편하거나 주변에 국민연금공단 지사가 없을 경우, FAX 전송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 각 관할지사 FAX 번호는 국민연금 콜센터 1355를 통해 안내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 

 

하지만 집에 FAX를 구비하고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요. 이땐 필요서류를 준비하여 우리은행에 방문하여 무료로 국민연금 수급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하네요. 

 

④ 우편발송을 통한 신청

필요서류와 함께 우편접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 이때 관할지사 주소로 '노령연금 담당자 앞'으로 표기하여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. 

 

 

이상, 생애 첫 국민연금 노령연금 수령시기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. 출생연도에 따라 노령연금 수급개시 연령이 달라 신청시기를 놓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도 계실것입니다.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. 국민연금공단에서 노령연금 수급연령이 된 대상자 분들에게 연락을 드리거든요~ ^^ 

 

그래도 나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및 수령나이가 궁금하신 분들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소득 상승률 대비 미래가치 예상연금액도 조회할 수 있으니 노후준비 및 계획하는데 도움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 

 

반응형